저자 아나모리 가즈오
우리가 일하면서 왜 일 하는지에 대해서 생각해 본 적이 있는가? 우리 모두 대부분이 먹고 살기위해서 일하고 있지 않는가 그런데 어차피 먹고 살고 일할 거라면 내가 왜 일하는 지에 대해서 한번 더 생각해 보길 바란다.
1. 세상에 태어나 단 한번뿐인 귀한삶을 사는데 지금 당신은 정말로 가치 있는 삶을 살고 있는가? 왜 일하는지 무엇을 위해 일하는지를 이해하고 열심히 일하면 행복한 인생을 손에 넣을 수 있다는 사실을 전해주고 싶다는 이나모리 가즈오다.
"생각을 바꾸어라 지금 내가 하는 일에 전념하자"
2. 천년을 생각하며 집을 짓듯이
여러분은 혹시 짓다와 만들다의 차이를 알고 있는가?
한번쯤 저 차이를 찾아 보길 권한다.
"모든 나무에는 영혼이 깃들어 있습니다. 아무리 보잘것 없는 나무라도 말입니다. 나무를 배거나 다듬을 때면 반드시 그 영혼이 내게 건내는 발소리에 귀를 귀를 귀울여야 합니다. 1000년 된 나무를 사용할 거라면 이후로도 1000년의 세월을 견딜 수 있는 가치 있는 일을 해야합니다."
일을 한다는 것은 기술을 연마하는 것을 넘어 마음을 갈고 닦는 수행이며 더불어 자아실현과 인격 형성을 이루는 정진의 과정 입니다.
3. 이나모리 가즈오는 말합니다. 일 할때 "신이 도와주고 싶어 할 만큼 한결같이 일에 전념하게, 그러면 아무리 고통스러운 순간에도 신은 손을 내밀 것이고 반드시 성공할 수 있다네" 같은 일을 하는 많은 엔지니어에게 이런 경험이 많지 않습니까? 잘 풀리지 않아 삽질할때 그러던 어느 순간 번뜩이듯 문제 해결이 보일때 말입니다. 몰입이란 그런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저 역시 가끔 일에 몰입하여 점심을 먹는 것도 잊어버리며 일할때가 있었습니다. 어느덧 퇴근할 때가 되어도 자리에 뜨지 않고 시간이 부족하다 느끼고 시간이 멈췄으면 했던 순간들의 기억을 잊지 못합니다 그렇게 이할때 가장 행복감을 느끼고 퇴근하는 순간 보람을 느꼈습니다. 우리 모두 저런 마음으로 일해 보는건 어떨지 싶습니다. 나중에 일하다 힘들고 지치면 저 말을 꼭 새겨야 할거 같습니다.
4. 겨울이 추울수록 그 겨울을 견뎌낸 나무가 더 아름다운 꽃을 피우는 것과 마찬가지로, 지독한 고민과 고통을 겪어본 사람만이 크게 성장하고 진정한 행복을 붙잡을 수 있다.
5. 인간이 느끼는 번뇌는 108가지라고 한다, 그 중에서도 '욕망', '분노', '어리석음'이 인간을 괴롭히는 번뇌중 가장 추한 감정이다. 석가모니는 이 세가지를 '삼독' 이라 불렀으며, 인간을 잘못된 행동으로 이끄는 해악의 근원이라 강조했다. 저런 번뇌에 휩싸이지 말고 지금 하는 일 당장 앞에 있는 일 부터 하나하나 해쳐나가보도록 마음가짐을 가졌음 한다. 먼 미래 보다는 지금 당장과 내일 그렇게 하루하루
6. 교만과 자만이 마음속에서 고개를 쳐 들때마다 그 즉시 반성하고 스스로에게 용서를 구하도록 마음 가짐을 가지자. 오늘 자신이 한 일을 겸허히 반성하고 내일 부터는 새롭게 거듭날 것을 마음속으로 맹새하라, 그런 하루하루를 보내야 우리는 일에서도 실패를 피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마음 까지도 깨끗이 갈고 닦을 수 있다.
7. '천직'은 우연히 만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만들어내는 것이란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9. 사소한 일에서라도 기쁨을 찾아야 새로운 용기를 불러 일으킬 수 있다.
10. "일단 주문을 받으면 거절하지 않고 도전하는 것이 내가 정한 원칙이였다" 이나모리 가즈오는 그랬다. 하지만 나는 그러지 않았다 위험이 있으면 도전하지 않았고 그런 시간이 싸여 결국 회사 문을 닫아야 하는 지경이 왔다. 지금 다시 처음으로 시작한다면 과감하게 일을 받을것이고 어떻게든 만들어서 무기를 하나하나 쌓아갈 것이다. 비록 지금은 문을 닫았지만 배울게 많은 시간이였다.
11. 일에대한 애정만큼 유능한 스승은 없는 법이다. 스스로를 활활 태울 수 있는 자연성 인간이 되어야만 일이 즐겁고 놀라운 성과를 거두며, 인생 역시 더욱 알차고 풍요롭게 가꿀 수 있다. 그런 자연성 인간만이 성공할 자격이 있다. 나는 분명 직장생활을 할때 자연성 인간이였다. 그런데 생각해보면 쉽게 포기하는 성향이기도 하다. 어떤 것은 끝까지 갔으며 어떤것은 바로 포기하기도 했다. 그러지 말았어야 했다 일단 맞은일에 끝을 봐야 했다 그래야 성공하는 법을 익힐 수 있었을 것이다.
12. 지금 일이 막히거나 방법을 몰라 고민하고 있는가? 그렇다면 그 일에 애정을 갖고 그 일과 연관된 상황들을 꼼꼼히 들여다 보라 그런다음 그일을 꼭 해내고야 말겠다고 간절히 기도하라 그러면 반드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힌트가 귀에 또렸이 들려올 것이다.
13. "그렇게 하려고 마음먹으면 되지" 그렇다 하고자 하는 것이 있으면 목표가 설정되었다면 그 길로 가면 된다 분명 가는 길에 장애물도 있을 것이고 그 장애물에 쓰러질 수도 있을 것이다. 보통 힘들면 다들 포기한다. 꿈이 단지 바람만으로 끝나는 순간이다 분명 성공은 평범한 노력으로는 불가능 하다. 비범하게 노력해야만 성공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14. 요행을 바라지 않고 한순간 결과를 얻으려 하지 않고, 미미하고 단순한 일일지라도 싫증내지 않고 오랬동안 노력을 거듭해온 '지속의 힘'을 키우자
15. 아무리 보잘 것 없는 일 이라도 일단은 성심을 다해 전력한다.
16. 하지 않을 뿐 못할 일은 없다. 결국은 마음 가짐이다.
교세라는 창업초기 부터 다른 회사가 하지 못하겠다고 포기한 일을 스스로 나서서 수주했다.
이 말이 너무 가슴을 아프게 한다. 우리에게는 저런 기회가 많았지만 할 수 없을 것이라고 단정지었다 위에서도 얘기 했지만 저런 것들이 쌓였으면 지금은 망하지 않았을 것이다.
17. 산이 가파를 수록 정상도 가깝다.
현실과 타협해 적당히 안주하는 순간 내일은 없다. 모든 엔지니어 개발자에게 그리고 해주고픈 말이다.
항상 공부해야 하는 직업이기에 자기 자신과 타협해서 포기하는 일이 없었으면 한다. 나역시 그럴 것이다.
18. 사소한 것 일수록 더 신중하라. 일의 성과는 세세한 작업을 소홀히 하지 않는 자세에서 비롯되는 법이다.
19 생각은 밝게 계획은 꼼꼼하게
"낙관적으로 구상하고, 비관적으로 계획하며, 다시 낙관적으로 실행한다."
나는 다시 12인의 구성원을 모았고, 새로운 계획을 짰으며 가까운 미래의 프로젝트를 결정했다.
이번 crew에 참여해준 11인에게 감사를 표한다. 우리는 성공할 것이며 각기 떨어져 있지만 한 곳에 모여 일하는 날이 올것이다.
마무리 하며
무슨 일이든 이룰 수 있다고 다짐하라
모두와 함께 일하고 기쁨을 나누어라
밝고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라
다른 사람에게 선의를 배풀어라
남을 배려하고 자상하게 행동하라
성실하고, 정직하며, 겸허하게 노력하라
이기적으로 행동하지 말고 욕심을 버려라
만족할 줄 아는 마음을 지녀라
모든 것에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라
이글을 쓰고 있는 나에게
앞으로 일어나는 일에서 힘들거나 지치거나 마음이 변할 순간 항상 이글을 되세기며, 다시한번 읽어보길 바란다.
'독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웰씽킹 (2) | 2022.10.30 |
---|---|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두뇌 사용법 (0) | 2022.10.25 |
파리에서 도시락을 파는 여자 (0) | 2022.10.14 |
너, 영어 교과서 씹어먹어 봤니 (1) | 2022.10.07 |
메타인지 학습법 (2) | 2022.09.2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