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버인프라/ncloud

NCP의 NAS

by techwold ted 2023. 11. 7.

Ncloud 서비스에서 NAS서비스를 사용함에 있어 온프레미스 서버와의 연동이 안된다.

일단 상세히 살펴보지 않아, 내가 못 찾은 것 일수도 있겠지만 구성하는 과정을 보면 일단 연결 할 수 없는 것이 확실시 된다. NAS의 ACL연결을 살펴보면 [ READ / WRITE ] 또는 [ READ ONLY ]정책이 있다 여기에 서버를 어디에 넣느냐에 따라서 우리가 NFS구성을할때  RO / RW를 구분하는 것과 같은 기능을 한다.

결국 아래와 같는 구성은 불가한 것이다.

 

위 형태가 가장 우리가 사용하기 편리한 상태의 구성이다. 하지만 이게 불가능 하니 방향성을 조금 바꿔야 한다.

아래와 같이 NCP내부에 있는 서버에 NAS를 연결한 서버에다 연결하는 것이다.

On-premise서버에서 다음과 같은 명령을 실행 해주면된다.

sshfs [NCP서버의 사용자명]@[NCP서버의 주소]:/[NCP서버에서의 NAS 마운트 포인트] /NCP서버에서의 마운트 포인트

End Point를 SSH로 활용하여 하는 방법이다.

 

SSHFS란?

SSHFS는 Secure SHell FileSystem의 약자로, 원격 서버의 파일 시스템을 안전하게 마운트하기 위한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입니다. 이는 SSH(File Transfer Protocol over SSH)를 기반으로 동작하며, 사용자가 네트워크를 통해 마치 로컬 파일 시스템처럼 원격 파일 시스템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SSHFS는 FUSE(Filesystem in Userspace)를 사용하여 구현됩니다. FUSE는 사용자 수준의 프로그램이 커널 모듈을 사용하지 않고도 파일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해주는 리눅스 시스템의 인터페이스입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커널 레벨의 개발 없이도 안전하게 원격 파일 시스템을 마운트할 수 있습니다.

 

활용법도 간단하고,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AWS처럼 많은 기능을 가지고 있지 않은 NCP이지만 그래도 장점이 분명히 있는 클라우드서비스이다.

항상 얘기하지만 국내 클라우드 서비스의 발전이 더욱더 빨라지려면 사용 빈도가 높아야 하지 않을까! 이 글이 조금이라도 사용자에게 도움이 됐음 좋겠다.

'서버인프라 > ncloud' 카테고리의 다른 글

Ncloud API 는 부족해..  (63) 2023.11.03
Ncloud API Workflow  (61) 2023.10.27
차근차근 Ncloud Server 생성  (0) 2023.08.14
차근차근 Ncloud ALB 생성  (0) 2023.08.14
차근차근 Cloud DB for MySQL 설치  (0) 2023.08.10

댓글